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터키에서 현금 찾을 때 ATM 수수료 주의하세요!

by 연어보이 2024. 2. 13.

요즘은 해외여행을 가면 카드 결제가 안 되는 곳이 없기 때문에 현금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데 터키는 아직도 현금 사용을 하는 사람이 많고, 현금으로만 결제를 해야 하는 곳이 있어 현금을 계속 찾아서 사용했습니다. 

 

차를 타고 터키를 여행하다 보면 해당 지역의 특산물을 농장에서 직접 길가에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터키의 북쪽에서 남쪽으로 해안을 따라 내려가다 보면 바나나 농장이 나오는데 그 지역을 지날 때는 길에서 바나나를 팔고, 다른 지역으로 가면 무화과를 팔고 하는 식입니다. 농장에서 바로 따서 팔기 때문에 신선하기도 하고 가격을 흥정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런 곳은 카드 결제기 자체가 없어 현금으로만 구매할 수 있고 터키는 시장이나 길에서 사 먹을 수 있는 간식이 많은데 찐 옥수수나 시미트 같은 빵도 현금을 줘야 살 수 있습니다. 그래서 터키에서는 자주 ATM을 찾아 현금을 출금했는데 처음에 아무런 정보 없이 근처에 있는 ATM에서 돈을 찾았더니 수수료가 너무 많이 붙어 깜짝 놀랐습니다. 15만 원 정도 출금하니 수수료가 거의 만원 정도 부과가 되었는데 알고 보니 터키는 은행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ATM을 잘 선택해서 현금을 출금해야 합니다.

터키 길거리에서 먹었던 옥수수
터키 길거리에서 먹었던 옥수수

 

터키에서 ATM을 이용하여 현금을 찾을 때 주의하세요!

제가 터키 ATM에서 현금 출금에 사용한 카드는 하나카드의 VIVA X 플레티늄 체크카드입니다.

 

1. Zirrat 또는 PTT의 ATM을 이용하세요.

Zirrat Bank나 터키의 우체국인 PTT는 ATM에서 현금을 출금할 때 수수료가 가장 저렴합니다. 구글에서 ATM을 검색하면 근처에 있는 ATM이 쭉 뜨는데 그중에서 zirrat 또는 PTT를 찾아서 가셔도 되고 Zirrat나 PTT를 검색하여 찾아도 됩니다. Zirrat와 PTT의 수수료는 거의 비슷한데 PTT가 조금 더 저렴합니다. 같은 날 같은 금액을 출금해 보았는데 약 20만 원 기준으로 300원 정도로 PTT가 조금 더 저렴하지만 큰 차이가 없으니 둘 중 가까운 곳을 가면 됩니다.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PTT보다는 Zirrat의 ATM이 더 많습니다.

 

2. 현금 출금은 가능하면 오전에 하세요.

터키는 아직도 카드보다 현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마트에서 계산을 하려고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 보면 현지인들은 현금을 내고 계산을 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사람들이 현금을 많이 사용하고 터키 리라의 화폐가치가 많이 떨어져서 그런지 오후 늦게 ATM에서 현금을 출금하려고 하면 ATM에 돈이 없는 경우가 자주 있었습니다. 특히 PTT는 오후 늦게 갔을 때는 ATM에 현금이 없어 현금 출금이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현금을 사용할 일이 있거나 미리 돈을 찾아둘 계획이라면 오전에 출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출금 한도가 있으니 주의하세요.

외국인 계좌라 그런지 대부분의 zirrat는 하루에 4000리라만 찾을 수 있게 출금 한도가 있어서 4000리라를 찾은 후 한번 더 출금하려고 해도 출금이 되지 않았습니다. PTT는 출금한도는 없었지만 오후에 가면 ATM에 돈이 없어서 1000리라 미만으로만 출금이 가능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4. without DCC

대부분의 ATM은 언어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터키어를 영어로 변경하면 출금하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이때 꼭 기억해야 하는 것은 Without DCC입니다. 출금을 원하는 금액을 누르면 with DCC와 without DCC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하는데 꼭 without DCC를 눌러야 합니다. without DCC를 선택하면 한국 원이 터키 리라로 바로 환전하여 출금이 되지만 with DCC를 누르면 한국 원을 미국 달러로 환전 후 다시 터키 리라로 환전하여 출금되기 때문에 이중환전이 되어 수수료가 추가로 발생하게 됩니다. 꼭 without DCC를 선택해서 이중환전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터키는 물가도 저렴하고 환율이 많이 내려간 상태라 여행 중에 터키 아이스크림인 돈두드마, 시미트, 바클라바 등 맛있는 간식을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어 좋습니다. 카드 결제가 되지 않는 곳도 많으니 미리 환전을 해서 가는 것도 좋지만 현금이 남으면 다시 환전을 해야 하기 때문에 현지에서 현금 출금이 가능한 카드를 준비해 가서 필요할 때마다 출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